만화콘텐츠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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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과정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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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과정의 특성화 및 차별화 방향

교육과정의 특성화 및 차별화 방향
교과과정 운영 목표 교과과정의 특성화 및 차별화 방향
디지털기반
만화제작역량 배양
  • 국가직무능력(NCS) 기반 교육 과정 전면 개설
  • 디지털활용 능력 중심 교육과정 운영
  • 국제자격/국가자격/민간자격증 취득 장려
스토리텔링기반 콘텐츠
창의력 신장
  • 만화작가 레슨식 수업 운영
  • 만화 창작력 강화 워크숍 운영
    (드로잉 스킬업, 만화독서, 마감 캠프, 웹투니스타 초청 레슨 등)
  • 창작 지원 프로그램 운영(공모전 준비반 운영)
현장중심 협력과 공유 정신 함양
  • 산업체 협력 교과 운영
  • 산업체 현장실습과정 운영
  • 취⋅창업/진학 지원 프로그램 운영(취업, 창업동아리 운영)
글로벌 콘텐츠 유통 시대의 전문성 강화
  • 글로벌 콘텐츠 세미나 참석
  • 글로벌 콘텐츠 페어/전시 참가
  • 글로벌 콘텐츠 정보/공모 지원

교과목 개요

교양과목

  • 외국어 회화(영어) (Foreign Language Conversation(English), 2/2/0)
    • 국제화 사회에 필수적인 영어에 대하여 일상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본어휘, 기초문형, 발음 등을 습득하여 외국인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어학능력을 기르는데 있다.
  • 취업과 진로지도(Work and Career Counseling, 2/2/0)
    •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진로정보와 적성에 맞는 진로계획을 수립하는데 방법과 절차를 제시한다.

전공기초

  • 영상개론(Introduction to Media, 3/3/0)
    • 만화와 영상의 기초 개념과 역사, 이론, 주요 인물과 작품을 이해한다.
  • 창의적 글쓰기(Creative Writing, 3/3/0)
    • 창의적 콘텐츠 제작의 기초가 되는 발상을 중심으로 글쓰기를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대중예술론(Popular arts Theory, 3/3/0)
    • 만화를 중심으로 대중예술에 대한 견문과 사고를 넓힌다.
  • 창업과경영(Inauguration & Management, 3/3/0)
    • 만화 산업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분야 창업 사례와 경영 방법론을 이해한다.

전공교과

  • 인체드로잉(Human body Drawing, 3/0/3)
    • 인체를 중심으로 한 살아있는 생명체의 유기적인 구조와 형태, 비례, 균형 및 운동감 등을 살려 튼튼한 화면 구성력을 기른다. 또한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는 태도를 기본으로 여러 가지 표현재료들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기른다.
  • 캐릭터디자인(Character Design, 3/0/3)
    • 인물의 외형을 개성적으로 디자인 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채색기초(Basic of Coloring, 3/0/3)
    • 만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채색재료와 채색기법을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스토리구성(Comics Story Writing, 3/0/3)
    • 만화의 특징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시놉시스 구상, 시나리오 집필, 스토리 콘티를 작성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배경기초(Basic of Background Painting, 3/0/3)
    • 작품설정의 기반이 되는 시간배경, 공간배경을 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작품기획(Planning of comics, 3/0/3)
    • 만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각종 자료의 조사, 취재, 고증을 통하여 작품을 설계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단편만화연출(Short Comics Directing, 3/0/3)
    • 단편만화제작에 필요한 콘티, 칸, 말풍선, 장면, 효과 등 의 연출 능력을 키운다.
  • 포토샵활용(Utilization of Photoshop, 3/0/3)
    •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이미지 제작 능력을 증진시킨다.
  • 디지털편집(Edit comics, 3/0/3)
    • 식자, 표지디자인 등을 통하여 완성된 원고를 최적화 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플래시활용(Utilization of Flash, 3/0/3)
    • 다양한 디지털툴을 활용하여 동적인 효과를 구현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각색(Dramatization, 3/0/3)
    • 원형적 이야기 소재를 바탕으로 만화적 이야기로 재구성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캐릭터설정(Character Concept, 3/0/3)
    • 인물의 성격, 가치관, 관계 등을 개성적으로 설정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배경제작(Background Painting, 3/0/3)
    • 작품설정의 기반이 되는 시간배경, 공간배경을 설정하고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
  • 액션드로잉(Action Drawing, 3/0/3)
    • 인물의 동적 움직임을 묘사하고 연출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.
  • 웹툰연출(Webtoon Directing, 3/0/3)
    • 웹툰 제작에 필요한 콘티, 칸, 말풍선, 장면, 효과 등 의 연출 능력을 키운다.
  • 일러스트레이터활용(Utilization of Illustrator, 3/0/3)
    •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이미지 제작 능력을 증진시킨다.
  • 웹툰작화(Webtoon Drawing, 3/0/3)
    • 콘티를 바탕으로 웹툰 작화에 필요한 스케치, 펜 터치, 배경, 효과 등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편집프로젝트(Editing Project, 3/0/3)
    • 타이틀제작, 디지털전환 등을 통해 완성된 원고를 발표매체에 최적화 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저작권관리(Rights Management, 3/0/3)
    • 창작물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활용하여 유통, 마케팅 관리를 통해 수익 및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소품디자인(Props design, 3/0/3)
    • 캐릭터의 성격을 강화할 수 있는 소품을 디자인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메카닉디자인(Mechanical design, 3/0/3)
    • 메카닉을 설정하고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기획만화연출(Edu Comics Directing, 3/0/3)
    • 기획만화제작에 필요한 콘티, 칸, 말풍선, 장면, 효과 등 의 연출 능력을 키운다.
  • 코믹스작화(Comics Drawing, 3/0/3)
    • 콘티를 바탕으로 코믹스작화에 필요한 스케치, 펜 터치, 배경, 효과 등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무빙툰제작(Moving toon Production, 3/0/3)
    • 다양한 디지털툴을 활용하여 무빙툰을 제작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전자책제작(Comic e-Book Production, 3/0/3)
    • 다양한 디지털툴을 활용하여 디지털만화를 제작하는 능력을 키운다.
  • 현장실습(계절제, Internship, 3/0/3)
    • 전공분야 산업체에서의 현장 근무를 통해 직무 환경에 대해 이해한다.
  • 창의융합설계(Team Project, 3/0/3)
    • 타전공 학생들과의 팀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종합적인 융합형 콘텐츠 제작 능력을 향상시킨다.
  • 캡스톤디자인 I(Capstone design I, 4/0/4)
    • 전공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팀 활동을 통해 주어진 임무를 수행함으로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 시킨다.
  • 캡스톤디자인 II(Capstone design II, 4/0/4)
    • 팀 활동을 통해 주어진 임무를 수행함으로서 협업 능력과 실무 능력을 증진 시킨다.
  • 실무현장실습(Internship, 6/0/6)
    • 전공분야 산업체 파견 근무 및 산업체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서 현장 직무 능력을 향상 시킨다.